본문 바로가기
교육 Education

영어 유치원을 선택하려는 엄마들이 꼭 확인해야할 3가지

by 류성실 2023. 4. 18.
반응형
영어 유치원을 고려하는 부모들이라면 한번 더 심사숙고하길 바란다.

선택은 부모의 몫이지만 그 선택의 대가는 아이들이기 때문이다.


※ 영어 유치원을 꼼꼼하게 선택해야 하는 이유


영어 유치원 학비는 월평균 100만 원이다. 자녀 1명을 1년 동안 영어 유치원에 보낸다면 학비만 천만 원이 넘는 셈이다. 거기다 조금 유명하다 싶은 유치원은 월 100만 원을 훌쩍 넘는다. 이렇게 어마어마한 돈을 자녀 사교육비로 쓰는 건데 자녀가 다닐 영어 유치원에 대해서 부모가 꼼꼼하게 살펴봐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또 하나, 영어 유치원은 엄연히 학원이다. 즉, 영어 유치원은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사교육 기관인 것이다. 때문에 일반 유치원이라면 당연한 국가차원의 감독 관리를 영어유치원은 받지 않는다. 이 점만으로도 학부모는 좀 더 꼼꼼하게 영어 유치원에 대해 알고 있어야할 필요가 있다.
 
 

※ 영어 유치원 선택 시 고려할 점 3가지

 

1. 교사

1) 원어민 교사의 학력, 전공, 국적 알아보기 
자녀가 영어 유치원에서 어떤 교사를 만나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아이들은 원어민의 발음이나 글씨체를 쉽게 모방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녀가 어느 정도 수준 있는 영어에 노출되길 바란다면 원어민 교사의 학력, 전공, 국적을 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의 원어민 교사는 영미권에서 초빙하지만 교포나 영어를 구사하는 동남아 사람들을 고용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2) 영어 유치원 내 교사 교육 알아보기
규모가 큰 영어 유치원이 아니라면 원어민 교사 교육이 부실한 경우가 많다. 한국에 입국하자마자 무작정 교사로 일하게 되거나, 혹은 아이를 다뤄보지 않은 사람이 바로 고용되기도 하니까 말이다.

따라서 학부모는 영어유치원에서 어떻게 교사 교육을 실시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아이들에 대한 경험이나 교사 경험이 부족한 외국인들을 어떻게 원어민 교사로서 가르치는지 말이다.
 

3) 교사의 업무 환경 알아보기
교사는 아이들에게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사람이다. 그런 교사들이 원내 업무환경 적응에 힘들어한다면 어떻게 될까?  아마 교사는 과도한 업무에 지쳐 아이들에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할 것이다. 이런 이유로 유치원 업무환경은 교사가 내 자녀에게 주의깊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지를 예상할 수 있는 척도라 할 수 있다.

교사의 업무 환경은 수업 시간표로 알 수 있다. 1교시부터 마지막 수업까지 한 명의 교사로 이루어져 있다면 어떨까? 그 교사는 쉬는 시간 없이 계속해서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교사와 수업하는 아이들은 교사로부터 섬세한 관심을 받기 어려워진다.
때문에 학부모는 교사가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수업을 어느 정도 맡고 있는지 세세히 질문하는 것이 좋다.
 

2. 교육 환경

1) 한 학급 당 아이의 수 알아보기
한 학급 당 원아 수는 유치원 선택 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 이유는 원아의 수에 따라 자녀와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학급의 아이가 적을수록 자녀의 발화 기회는 자연스럽게 늘어난다. 교사 또한 각각의 아이를 더 집중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 반대로 아이들이 많아질수록 선생님과의 양질의 상호작용은 줄어들 수밖에 없다.

나이가 어릴 수록 적은 원아가 배정되는 것이 원칙이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5~7살까지 각 학급의 원아 수가 같은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유치원 내 학급당 원아 수는 학부모가 반드시 체크해야 할 사항이라 할 수 있다.


2) 자유놀이와 교구 활용에 대해 알아보기
영어 유치원은 엄연히 학원이다. 그렇기에 국가 교육과정을 따르지 않아도 되고 국가차원의 감독도 없다. 따라서 학부모는 각 유치원이 어떤 컨셉으로 교육활동이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으로 알아야 한다.

영어 유치원마다 컨셉은 매우 다양하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다. 일반 유치원처럼 '언어영역, 과학영역 등 영역별로 구성되어 있고 자유놀이도 충분한 경우'와 일반 학원처럼 '교실에서 책상과 의자가 있고 자유놀이 활동이 없는 경우'다. 이런 경우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만약 자녀가 영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면서 아이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 걸 추구한다면 자유놀이가 충분한 영어 유치원이 좋다.
반대로 부모가 영어에 대한 학습적인 기대가 높다면 학습적인 분위기가 조성된 유치원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3) 특별활동은 어떻게 진행하는지 알아보기
영어유치원에서는 명절, 핼러윈 등 다양한 특별활동을 진행한다. 학부모는 유치원을 선택할 때 이런 특별활동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많은 영어유치원에서 사진만을 위한 활동 위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특별활동이 보여주기 식 활동이 돼버리면 아이들의 연령을 고려하지 않은 활동을 일괄적으로 시행하게 된다. 5세가 하기에는 다소 어려운데 7세가 하기에는 너무 단순한 활동을 진행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므로 학부모는 이러한 활동의 연령별 차이에 대해 질문하는 것이 필요하다.


3. 생활환경

1) 식사 및 간식에 대해 자세하게 직접 물어보기
일반 유치원은 국가가 식단표, 음식 염도 등을 까다롭게 관리한다. 하지만 영어유치원은 학원이기에 국가의 제재를 받지 않는다. 대부분의 영어 유치원도 균형잡인 식단표를 짜지만 학부모가 확인할 길은 키즈노트에 올라온 사진뿐이다. 그것만 보고 아이가 잘 먹었구나라고만 생각하고 넘겨도 괜찮을까.

유치원에서 아이들이 실제로 배식받는 식판을 찍는 경우는 거의 없다. 그러므로 학부모는 식사 간이 어땠는지, 아이가 얼만큼 먹었는지 등을 직접 물어봐야 한다. 자녀가 실제로 먹는 식판 사진이나 먹는 모습의 사진을 보여줄 것을 요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 출처: 우리 아이 영어유치원 입학, 올바른 선택일까

반응형

댓글